국립금오공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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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금오공과대학교는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과 창조적·실천적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특성화 대학으로서 우리 행정인 일동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1. 1.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
  2. 2. 우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고객에게 관료적이고 권의주의적 의식을 버리고 친절·신속·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서비스 행동강령』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금오공과대학교 서비스 행동강령

1. 행정부서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사무실내 책상에는 방문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명패를 표시하겠습니다.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항상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자세로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민원인을 자리로 안내하여 방문목적을 경청한 다음 성의를 다하여 돕겠습니다.
담당직원이 출장 등으로 자리에 없어 즉시 처리 불가능 하거나, 시일을 요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간을 약속하고 인적사항 등을 기록하여 약속기간 내에 반드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담당부서가 다를 경우 담당부서에 전화로 담당자를 확인한 다음 담당부서의 담당자에게 안내를 하 겠습니다.
2.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감사합니다. 저는 ○○과 ○○○을 담당하는 ◇◇◇ 입니다”라고 밝혀 민원인이 담당부서를 자연스럽게 확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정중하게 그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고 부재자에게는 메모를 남겨 차질없이 민원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부서의 민원인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 전화번호를 알려주고, 가능하면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 드리겠으며 이때 통화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담당자에게 민원내용을 알리도록 하겠 습니다.
용무가 끝나면 먼저 인사 말씀을 드리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3. 우편/FAX/인터넷에 의한 민원처리 자세
우리대학을 직접 방문하지 아니하고 우편, FAX, 홈페이지나 메일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할 경우 관련부서 및 담당자에게 알려 즉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나 메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실명이 아닌 경우에는 회신을 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실명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 홈페이지을 이용하여 학교발전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한, 시정사항, 불편사항, 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빠른 시일 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 민원처리 담당자의 자세
민원인이 민원신청서 작성 방법을 잘 모르실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이 작성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업무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처리기간이 필요 할 시에는 처리기간과 처리 상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5.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이 발생 할 경우 신중히 검토하여 학교에서 부당하게 처리하였음이 밝혀지면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2회 이상 동일한 사유로 대학을 방문 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하여 해당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담당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를 드리게 할 것이며 또한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응분의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불친절·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신고를 해주시면 비밀보장과 함께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여 담당 공무원의 잘못이 발견되면 재교육과 함께 사과문을 보내드리겠으며,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인 협조사항

  • 민원을 신청할 경우 민원인의 인적사항(성명, 주소, 전화번호, 학부(과), 학년, 학번 등)을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과 관련하여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때에는 우편· 전화·홈페이지(www.kumoh.ac.kr)·이메일·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연락해 주시면 겸허하게 수용하여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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