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지역과 함께 내일로, 세계와 함께 미래로

KIT People

제6회 3D프린팅 BIZCON 경진대회 ‘대상’

작성자
김인설
조회
91
작성일
2021.11.25
첨부
제6회 3D프린팅 BIZCON 경진대회 ‘대상’


- 구동 부문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
- 시스템및비전실험실 소속 2개 팀 수상

우리 대학 시스템및비전실험실(지도교수 신동원) 소속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제6회 3D프린팅 BIZCON 경진대회’에서 구동 부문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및 ‘최우수상(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대상’에는 2학년 임지호, 3학년 이다인 학생으로 구성된 ‘K-Hand’팀의 ‘HGH(Humanoid Gripping Hand)’ 작품이 선정됐다. ‘K-Hand’팀은 3D프린터와 소형 리니어 액추에이터를 통해 사람의 손 형태를 최대로 구현한 로봇 핸드를 제작했다. 이 작품은 의료 기기 분야에 기계 및 전자 공학의 기술을 적용하여, 고성능·고효율·저비용 의료 기기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국내 재활 로봇 시장에서 의수(義手)로서의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최우수상’은 4학년 최일영, 3학년 서승빈, 송승민, 이상엽, 이용빈, 조민규 학생으로 구성된 KGG’팀의 ‘물건 운송 로봇’ 작품이 선정됐다. 이 작품은 4차 산업혁명 이후 가정 및 산업체에 활용될 로봇 보급의 가속화에 대비하여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플라스틱 대신, TPU 소재를 이용한 플렉시블 그리퍼를 통해 비정형 물체나 파손 가능성이 높은 물체의 이송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제6회 3D프린팅 BIZCON 경진대회는 지난 11월 18일부터 3일간 열린 ‘2021 3D 프린팅 엑스포 코리아’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구동·디자인·국방 부문으로 나누어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기술 확산, 제품 적용 및 산업적 응용을 높이기 위해 시행됐으며, 시상식은 11월 20일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