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2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741
작성일
2022.12.23
첨부
‘2022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우수상


- 신소재공학부 대학생, 대학원생, 지역 고교생 연합팀 성과
- 지역 이공계 인재 양성에 기여

신소재공학부 연구팀이 ‘2022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부 결과발표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신소재공학부 연구팀(지도교수 이소연) 이주희(4년), 최은서(4년), 오세윤(석사과정) 학생과 지역 고등학생 이태랑(율곡고), 안채원(우석여고), 안채윤(우석여고) 팀이다. 이번 수상은 우리 대학이 고등학생들과 함께 공동연구로 진행하며 지역의 이공계 인재 양성에 기여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2013년부터 시행된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한국여성과학기술육성재단(WISET)에서 주관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여대학(원)생의 연구 역량과 리더십을 강화하고, 함께 참여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공학 분야의 진로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해 이공계 진학 활성화를 지원하는 목적이 있다. 올해 3월 40개 팀이 선정돼 과제를 수행해 왔으며, 이 가운데 대상 1팀과 우수상 3팀이 선정됐다.

신소재공학부 연구팀은 고등학생들과 함께 스테인리스강의 용접부에서 발생하는 내식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최적의 질산 처리 공정을 찾아 그 메커니즘을 규명한 결과, 용접부에 적절한 질산 처리를 하면 스테인리스 강 표면에 크롬 산화층의 형성을 촉진시켜 내식성이 최대 44% 가량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결과는 향후 용접 공정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오세윤 학생은 “자율적으로 수행되는 연구과제의 중심을 잘 잡아주신 이소연 교수님과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팀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특히 함께 참여한 고등학생들이 이공계 분야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보낸 시간이 의미 있게 남을 것 같다”고 밝혔다.

2022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시상식은 11월 2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