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건축학부 하영철 교수, 내풍설계를 위한 ‘풍하중 실무 가이드’ 출간

작성자
KITNEWS
조회
1412
작성일
2023.04.27
첨부
건축학부 하영철 교수, 내풍설계를 위한 ‘풍하중 실무 가이드’ 출간


- 풍하중의 실무적 이해 위한 길잡이 내용 담겨

건축학부 하영철 교수가 풍하중의 실무적 이해를 돕기 위해 내풍설계를 위한 ‘풍하중 실무 가이드(구미서관, 2023)’를 출간했다.


하영철 교수는 풍하중 위원 및 대표위원을 역임하면서 풍하중 및 이에 대한 해설을 집필해왔다. 총 526 페이지 분량의 ‘풍하중 실무 가이드’는 구조엔지니어들이 풍하중 기준의 내용들을 이해하고, 실제 구조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KDS(Korean Design Standard; 국가건설기준) 2022」의 풍하중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실제 건축물을 대상으로 풍하중을 산정해 보고, 이론적 배경과 산정 수식의 유도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하영철 교수는 ‘풍하중 실무 가이드’ 5권을 우리 대학 도서관에 기증했다.

하영철 교수는 (사)한국풍공학회 회장, (사)대한건축학회 내풍구조분과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국민안전처 풍수해저감종합계획 검토위원,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위원, 경상북도 안전관리자문단 자문위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물 안전영향평가 위원 등 관련 분야의 전문위원으로 다양하게 활동해 왔다. 

지난 2021년 출간한 ‘건축물 내풍설계’는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 2월 건축물 내풍설계 개정판(구미서관, 2023)도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