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3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춘계학술논문발표회 ‘우수논문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962
작성일
2023.05.17
첨부
2023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춘계학술논문발표회 ‘우수논문상’


- 수리빅데이터학과 ‘빅데이터분석연구실’ 학생들 성과
- 우수논문상, 우수포스터상 등 2개 부문 수상

좌측부터 조영찬(석사과정), 김지현(3학년), 정지수(4학년), 강성민(4학년), 정상헌(석사과정)


우리 대학 수리빅데이터학과 ‘빅데이터분석연구실(지도교수 이경준)’ 학생들이 ‘2023 (사)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춘계학술논문발표회’에서 우수논문상과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우수논문상’은 수리빅데이터학과 김지현 학생(3학년) 외 1인이 수상했다. 김지현 학생은 ‘제2종 일반화된 결합 점진적 복합 중도절단’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기존의 일반화된 점진적 복합 중도절단의 문제점을 개선한 ‘일반화된 결합 점진적 복합 중도절단’ 방법을 새롭게 제안하고, 지수분포를 통해 모수 추론 과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포스터상’은 조영찬 석사과정 학생 외 3인의 ‘다중 점진적 중도절단 표본에서 와이블 분포의 모수 추론’에 관한 논문이 선정됐다. 이 논문은 다중 점진적 중도절단을 적용한 실험에서 관측한 데이터가 와이블 분포를 따르는 경우, 모수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테일러 급수 전개 방법을 적용하여 기존의 추론 방법보다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내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1989년 설립돼 올해 34주년을 맞이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회장 박철용)는 데이터분석 및 정보과학의 발전과 관련 분야의 연구 및 연구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회원수 1,000여 명이 넘는 전국 규모의 대형 학회로 학회에서 발간하는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이 평가하는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등재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매년 2회 개최되는 정기 학술논문발표회와 활발한 워크숍 등을 통해 관련 분야 학술 활동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2023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춘계학술발표회는 지난 5월 12일부터 2일간 안동대에서 ‘통계적 예측모형과 딥러닝’ 등의 주제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