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권기연 교수 및 학생들, CDE 경진대회 어워즈 ‘대상’

작성자
KITNEWS
조회
794
작성일
2024.02.15
첨부
산업공학부 권기연 교수 및 학생들, CDE 경진대회 어워즈 ‘대상’


- 산업공학부 전산설계연구실 권기연 교수 및 학생 성과
- AI 기반 기술 통해 움직이는 가축 무게 측정의 정확도 향상


우리 대학 산업공학부 권기연 교수 연구팀이 한국CDE학회의 2024 동계학술대회에서 열린 ‘CDE DX Awards’에서 대상에 해당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산업공학부 전산설계연구실 권기연 교수와 석사과정 김상우, 이노준, 학부생 정대진, 한은진 학생이다. 

(사)한국CDE학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CDE DX Awards’는 소프트웨어, 메이커, 콘텐츠 분야에서 빅데이터, AI, 3D프린팅 등의 DX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개발한 우수한 작품을 선정한다. 권기연 교수 연구팀은 대학/연구소 부문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가축의 무게를 높은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권기연 교수 연구팀은 3차원 계측기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움직이는 가축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발표했다. 가축이 통로를 지나가면 3차원 계측기를 통해 데이터를 획득한 다음, 요소망 복원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2% 이내 오차로 무게를 예측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연구와 관련된 논문 두 편은 해당 분야 최상위 저널인 ‘Computers and Electronics in Agriculture’에 게재된 바 있다. 향후 관련 기술의 개선을 통해 휴대용 태블릿으로도 모든 가축의 정확한 무게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사)한국CDE학회에서 2022~2023년 동안 발행된 논문집 가운데 우수한 논문 3편을 선정하는 우수논문상에 권기연 교수가 발표한 ‘점군 데이터를 활용한 육가공식품의 치수품질관리’ 논문이 선정되는 성과도 낳았다.

‘CDE DX Awards’와 ‘우수논문상’ 시상식은 한국CDE학회 2024 동계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휘닉스 평창에서 진행됐다.

권기연 교수는 2016년 우리 대학교에 부임한 이래, 4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저널에 게재하고, 40건의 산업체 및 정부 지원의 과제를 수행하며 활발한 산학협력 활동을 펼쳐왔다. 우리 대학의 전산설계연구실 지도교수로서 CAD/CAM/CAE 분야에 폭넓게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3차원 계측기 기반으로 형상 인식 및 제품 외형 결함, 치수 검사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