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김우석 교수, 대한건축학회 ‘건축교육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406
작성일
2024.04.02
첨부
김우석 교수, 대한건축학회 ‘건축교육상’ 수상


- 건축 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육자에게 수여
-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통해 애로기술 해결 및 학생 수상 성과 창출

건축학부 김우석 교수가 (사)대한건축학회 대구·경북지회에서 수여하는 ‘제20회 대구·경북건축학회 학회상 건축교육상’을 수상했다. 


(사)대한건축학회 대구·경북지회(회장 추승연)는 학계 및 건축계에서 건축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지대한 교육자를 대상으로 건축교육상을 매년 수여하고 있다. 
  
김우석 교수는 지난 10여 년간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업의 수요와 연계하는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등을 지도하며 기업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지도학생들은 국내·외 다수 경진대회와 공모전에 출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다수의 논문 발표와 특허출원 및 등록, 기술이전 등의 성과도 낳았다. 특히 전국대회인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에서 1위(행안부장관상/`18, `22)와 2위(국토부장관상/`15, `19)를 두 차례씩 수상하며, 국내대학 대표자격으로 2회(`18, `19)에 걸쳐 대만 지진공학연구센터(NCREE) 주관의 세계 구조물 내진설계대회에 참가하여 ‘내진상(Quake-Resistant Certificate)’을 수상한 바 있다.
  
김우석 교수는 “국립금오공과대학교의 대표적인 산학연계 선순환 프로그램인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아이디어 발굴부터 기업지원까지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 온 점이 건축교육상 수상의 영예까지 이어지게 된 것 같다.”며,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해 준 학생들과 이 기쁨을 함께하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제20회 대구·경북건축학회상 시상식은 지난 3월 28일 대구 호텔라온제나에서 열린 ‘대한건축학회 대구·경북지회 춘계학술강연회 및 정기총회’에서 진행됐다.

한편, 건축의 진보와 건축 기술 혁신을 위해 1945년 설립된 (사)대한건축학회는 현재 대학, 연구소, 건설회사, 건축사사무소 등 건축 관련 기업체 및 관공서에 소속된 2만 9천여 명의 회원이 본부 및 전국 8개 지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