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News

‘AI·빅데이터실습실’ 개소

작성자
KITNEWS
조회
373
작성일
2022.06.20
첨부
‘AI·빅데이터실습실’ 개소 


- ‘스마트 전자게시판’ 구축 및 시연도 함께 진행
- “AI·빅데이터 관련 기술의 능동적 학습 환경 조성 기대”

우리 대학이 6월 20일 ‘AI·빅데이터실습실 개소식’을 개최했다. 


도서관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곽호상 총장을 비롯해 본부보직자, AI·빅데이터센터 운영위원, 학내 구성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김태형 AI·빅데이터센터장의 개회 및 곽호상 총장의 축사, 실습실 및 보유장비 소개, 스마트 전자게시판 시연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도서관 1층에 위치한 ‘AI·빅데이터실습실’은 온·오프라인 겸용 강의가 가능한 첨단 강의실이면서 다양한 AI·빅데이터 관련 실습을 진행할 수 있는 실습실로 구성돼 있다. 특히 산업용 협동로봇 암(arm)이 실습실에 설치돼 있어 ROS(로봇운영체제; Robot Operating System) 및 강화학습 등의 실습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 임베디드 개발 키트를 구비해 AI 기반의 자율 머신 및 에지 시스템(edge systems)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AI·빅데이터실습실과 더불어 도서관 1층에는 ‘스마트 전자게시판’이 설치됐다. 스마트 전자게시판은 입력된 게시물을 단순히 표시하는 기존 게시판과는 달리 크롤링(crawling; 소프트웨어가 웹상의 유용한 정보를 찾아 특정 데이터베이스로 수집해 오는 기술)과 텍스트 요약을 거쳐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선별하여 보여주게 된다. 학생이 학생증 QR코드를 통해 로그인할 경우 학생의 소속 및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게시물을 선별하여 전자게시판에 표출하며, 우리 대학 메신저 서비스인 ‘금오톡톡’을 통해 개별 전송도 가능하다. 

이번 AI·빅데이터실습실 및 스마트 전자게시판을 구축한 AI·빅데이터센터는 데이터 분석 기반 교육 혁신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지난 2019년 6월 설치됐다. 당시 약 9억 원을 투입해 AI·빅데이터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했고, 올해는 학내 데이터 거버넌스 체제 도입으로 학내의 각종 데이터 관련 수집 및 분석 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대학 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포털 플랫폼도 구축 중에 있다.  

김태형 AI·빅데이터센터장은 “스마트 전자게시판 및 AI·빅데이터실습실을 통해 학생들이 AI 및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기술을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구축하게 됐다”며, “이 실습실을 잘 활용하여 많은 학생들이 AI·빅데이터 관련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