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금오광장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공지사항

[수업] 2021년 여름계절수업 운영 계획 안내

작성자
송은숙
조회
9692
작성일
2021.05.06
부서
-
내선번호
-
첨부

1.코로나19대응 여름 계절수업 운영방안_2021.5.3.hwp

 

코로나19 대응 2021년 여름 계절수업 운영 계획

 


 

󰊱 기본원칙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정부의 실시간 대응 가이드라인 운영사항을 참고하여 상황별로 유연한 계절수업 운영 관리

계절수업 시작 후에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수업방식이 변경될 수 있음

학생 및 교직원 대상 감염병 예방 교육 강화, 강의실 환경 위생관리 및 생활 속 거리두기 등으로 감염병 예방 철저

 

󰊲 계절수업 운영 방안

구 분

수업 방법

대면 및 원격병행 수업 조건

기말시험 조건

1 ~ 1.5단계

대면수업

원격병행수업

원격수업

대면수업인원 2배수 강의실 확보 시

대면시험

(고사실 좌석간격

1m 거리두기 준수)

2 ~ 2.5단계

대면수업인원 3배수 강의실 확보 시

3단계

원격수업

-

비대면 원격시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대면수업 조건 미충족 시 대면수업이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실험실습설계교과목) 외에는 원격수업 시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말시험 대면 조건 미충족 시 교수 재량으로 비대면 원격시험 가능

  운영 모델 : 3가지 방안 중 선택 운영 1학점 50분 수업 기준 작성

수업 방식

수업 구성

운영 방법

(모델1)

대면수업

대면 수업(100%)

50분 이상 강의실 수업

(모델2)

원격병행수업

대면(50%) +

원격(50% 이하) 병행

대면

비대면

수업(7일 이상)+시험(1)

*원격수업

(7일 이하)

(모델3)

*원격수업

비대면 수업(100%)

50분 이상 온라인 수업

* 원격수업 세부 운영 방안 3가지 중 선택

LMS(원격강의지원시스템)

외부 플랫폼

(Webex, ZOOM )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수업보조자료

실시간 온라인 수업

1학점당 50분 이상의 동영상 컨텐츠 제작 및 업로드 필수

 

 

1학점당 최소 25분 이상 영상 컨텐츠 제작·업로드 필수

50분에서 동영상 재생시간을 제외 시간에 상당하는 분량 수업보조(토론, 퀴즈, 과제물 등) 운영 필수

수업 시간표와 동일한 시간에 수업 운영

 

 

강의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 컨텐츠만 허용

LMS시스템을 활용하여 출석 확인 가능

강의자가 개별 확인·출석처리

Webex는 강의 후 시스템 상에서 보고서 생성되면 출석시간 확인 가능

<예시>3학점 과목을 1주차로 진행하는 경우 최소 75분의 강의 컨텐츠 탑재 후 나머지 75분 분량에 적합한 토론, 퀴즈, 과제물 등의 수업 보조 자료를 병행하여 LMS 수업 가능

 

성적평가 방안 : [완화된 상대평가] A등급 및 B등급 제한비율 확대

성적등급

A+~ A

A+~ B

C+~ F

상대평가 비율(%)

0 ~ 50%

0 ~ 80%

20% 이상

100%

적용 대상: 2021학년도에 개설된 교양, MSC, 전공 과목 중 상대평가 과목 해당

일부 절대평가 과목 적용 방안

- 절대평가(A등급 40%) 교과목 A등급의 제한 비율 확대(40% 50%)

- 절대평가 60% 이상에 해당되는 교과목은 규정대로 적용

󰊳 대면수업 준수사항

구 분

준수사항

강의실

입실

 

[금오톡톡 어플설치 협조] 학사/수업/행정 등에 대한 학내 SNS 서비스

* 구성원 필수 앱이므로 반드시 설치하고 PUSH 알림 설정(메시지 및 공지사항 바로 확인)

* Play스토어(App Store)/ ‘금오톡톡 입력/어플 설치/로그인(원스톱 아이디/비밀번호 동일)

* 교내 건물 출입을 위한 전자출입등록 기능도 활용 가능(건물별 발열체크 활용)


[발열체크 협조] 각 관별 주 출입구에서 전원 발열 체크 

 * 각 관별 주 출입구에서 열화상카메라로 출입학생 발열체크 실시

   * 코로나19 감염 의심자 및 마스크 미착용자 건물 내 입실 통제함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보건용 마스크(KF80~99, 덴탈) 착용을 권장함

[개인위생 철저 협조] 학생 간 접촉 최소화 및 화장실 사용 후 손 소독 실시

  * 식사시간 제외하고 어디서든 반드시 마스크 착용, 수업이 종료되는 대로 바로 귀가

* 타인과 대화를 자제하고 반드시 ‘1m 이상 건강 거리두기 실천

* 기침 또는 재채기 날 경우 휴지, 손수건, 옷소매 등으로 가려 개인 위생 예절 준수

강의실

입실

 

교과목 담당교수 및 학생 마스크 반드시 착용

* 등교부터 퇴교시까지 마스크 지속 착용 및 1m 이상 거리두기 준수하도록 학생지도

자리이석 및 불필요한 대화 자제하도록 학생 지도

수업 중 수시로 창문 개방하여 자연환기 실시

󰊴 2021학년도 여름 계절수업 세부 운영 계획

수강 대상 : 본교 재적생(휴학생 수강신청 가능) 수료생 및 졸업유예자 수강 신청 불가

수강 신청 가능 학점 : 6학점 이내

수업 기간 : 6. 28.() ~ 7. 16.() [5일 총15일 수업)

개설과목 수업 시간표 및 강의계획서 조회 : 5. 26.()

- 조회경로 : [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수강신청-개설강좌조회]

수강신청 기간 : 6. 1.() 10:00 ~ 6. 2.() 18:00 * 선착순임

- 신청방법 : [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수강신청-(계절)수강신청 입력]

수강신청, 수강변경, 수강취소 해당기간(6.1~6.2)에만 가능함을 유의바람

- 정원외 수강신청 : 졸업마지막 학기로 졸업필수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등의 불가피한 사유에 한해 신청가능하나 담당교수가 승인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코로나19상황으로 인해 대면수업의 경우 여석이 없어 승인이 불가할 수 있음을 양해바람

수강료 : 학점당 25,000(3학점 75,000, 2학점 50,000)

수강료 납부기간 : 6. 7.() ~ 6. 8.() 09:00~16:00 (농협 전국 지점)

- 고지서출력 : [원스톱서비스-학사관리-등록-등록금고지내역조회/출력]

기간 내 수강료 미납자는 교무과에서 수강신청내역 일괄 삭제

수강료 납부 후 수강취소 및 수강료 환불

- 질병, 취업, 군입대 등 부득이한 사유로 계절수업 수강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만 신청 가능

[증빙서류(입원확인서, 취업확인서, 입영통지서 등) 미지참 시 취소 및 환불 불가]

- 일자별 수강취소 신청기간 및 환불금액

구 분

수강취소 신청기간

환불 금액

제출부서

개강 전 수강취소

6. 23.() ~ 6. 24.()

수강료 전액

교무과

학사관리팀

본관303

수업일수 1/3이전 취소

6. 28.() ~ 7. 02.()

수강료의 2/3

수업일수 1/2이전 취소

7. 05.() ~ 7. 06.()

수강료의 1/2

수업일수 1/2 초과

수강 취소 및 환불 불가

수강취소 접수되면 수강신청내역은 교무과에서 일괄 삭제처리하며 환불은 재무팀에서 10일 이내 지급함

강좌 개설 조건

강좌구분

개설 최소 인원

비 고

전문교양

30명 이상

1교시 당

50분 수업

MSC

30명 이상

전공

20명 이상

성적 관련

성적입력

성정 열람 및 정정

성적 확정

7. 16.() ~ 7. 23.()

7. 26.() ~ 7. 28.()

7. 30.()

- 성적 평가방법 : “완화된 상대 및 절대평가(2021-1학기와 동일 적용)

- 성적표 표기 : 정규학기와 별개로 2021학년도 여름계절로 표기

- 평점반영 : 학생의 총 취득학점과 전체 평점평균에 포함

  , 계절수업 성적은 장학금 산정 기초자료인 최초성적에 포함되지 않고, 학사경고에도 반영되지 않음

- 재수강 과목 처리 : 재수강과목의 수강신청은 C+이하만 가능(ex: C+~F 재수강신청 가능)

재수강과목의 성적부여는 “A”학점 초과 불가(ex: A~F로 성적부여)

재수강과목 기 이수 성적은 계절수업 성적 확정일(7. 30.)에 자동 삭제됨

계절학기 관련 문의처 안내

- 계절학기 전반 : 교무과 학사관리팀 478-7031

- 대구통학버스 관련 : 학생처 478-7040

- 기숙사 관련 : 생활관 478-7943

계절학기 생활관 신청 안내문은 5월 말경 공지 예정임

2021학년도 여름 계절수업 세부 일정

 

추 진 업 무

일 정

확 인 사 항

계절수업 운영계획 수립

5. 4.()

학부() 공문 발송

및 홈페이지 공고

개설과목 신청서 제출

5. 14.()

학부() 교무과

개설과목 확정 및 수강신청 안내

5. 20.()

개설과목 통보 및 홈페이지 공지

담당교수 강의계획서 입력

5. 20.() ~ 5. 31.()

학부() 교무과

수강신청기간(수강신청변경취소)

6.1.()6.2.()

원스톱서비스에서 학생이 직접 신청

폐강과목 처리

6. 3.()

수강인원 미달 과목 폐강 처리

수강료 납부기간

6.7.()6.8.()

원스톱서비스 고지서출력

(수강취소환불기준 반드시 확인 후 납부)

수강신청·수강료납부 내역 확인

6.8.()6.9.()

원스톱서비스에서 직접 확인

등록 후 폐강과목 확정 및 폐강

과목 신청자 수강과목 변경

6.15.()

폐강과목 정정신청서작성 후

교무과(본관 303) 변경 신청

개설과목 확정

6.18.()

교무과

폐강 및 수강취소(개강 전) 과목

수강료 환불 신청

6.23.()~6.24.()

수강취소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교무과/본관 303)

계절수업 실시

6.28.()7.16.()

5(15일 수업)

수강취소 및

수강료 환불

요청

수업일수 1/3

6.28.()~7.02.()

수업료의 2/3 환불

(수강취소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수업일수 1/2

7.05.()~7.06.()

수업료의 1/2 환불

(수강취소 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성적 입력

7.16.()~7.23.()

상대평가

[학사운영규정 제165]

성적 확인 및 정정

7.26.()~7.28.()

담당교수 성적 직접 정정 처리

성적 확정

7. 30.()

교무과 성적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