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고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이 10개 항목으로 구성한다.

공학교육인증 - 프로그램 학습성과 - 고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표
항목 약어 프로그램 학습성과 (PO)
PO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고분자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자료분석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실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문제정의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PO4 지식활용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도구 또는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구현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협동능력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소통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PO8 공학탐구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공학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학습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도구

공학교육인증 - 프로그램 학습성과 -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도구 표
항목 프로그램 학습성과 (PO) 학습성과 약어 평가도구 평가기반 공학 수준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고분자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기초지식 평가시험 시험평가 공학문제 기초수준
PO2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실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공학연구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3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문제정의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4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도구 또는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지식활용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계구현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6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협동능력 -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7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공학연구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 수준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탐구 공학기술탐구보고서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PO9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윤리 공학윤리 에세이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PO10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자기학습 졸업논문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PO1: 공학교육인증 4학년 대상으로 학기별 2회씩 총 4회에 걸쳐 기초지식 평가시험이 있으며, 기초시험(수학, 화학, 물리, 고분자공학 영역)에 응시해야 함. (시험일자는 별도 공지됨)
  • PO2~PO7: 교과기반평가로서 고분자분석설계(3학년2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4학년1학기), 공학연구(4학년1학기/2학기) 교과목을 수강하면 교과목 담당교수가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해 평가함
  • PO8~PO10: 공학교육인증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평가하게 되며,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각 평가도구에서 요구하고 있는 보고서 및 에세이, 논문을 작성한 후 지도교수에게 제출하면 지도교수가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해 평가함. (서식 및 주제 등은 전공 홈페이지에 공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