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2학기 튜터 운영 계획 및 신청 안내
- 작성자
- 이선영
- 조회
- 1137
- 작성일
- 2015.09.16
『2015년도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
2015-2학기 튜터 운영 계획
■ 튜터를 신청할 대학원생을 모집합니다 ■
1. 운영 프로그램
사업명 | 세부사업프로그램 | 주요내용 | 선발 인원 | 튜티인원 | 추진시기 |
전공교육과정 선진화 | 전공기초 교육강화 | ? 전공부진학생 튜터 운영 - 학부(과) 지정 교과목 - 교육시간 : 40시간 이상 | 대학원생 5명 | 튜터별 학부 재학생 6명 내외 | ‘15.9~12월 |
2. 배정 및 선발대상
1) 배정인원 : 배정내역 참조
가. 튜터 : 36명
2) 운영시간 : 40시간 이상
3) 선발대상 (튜터)
가. 일반대학원 전일제 재학생으로 성적이 우수하고 학부(과)장 또는 해당 교과목 담당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 자
나. 당해학기에 교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타 사업의 멘토 또는 유사한 사업에 참여하거나, 교내 교육조교 장학금을 수혜한 자 또는 수혜 예정자는 중복 참여 불가
4) 지원대상
가. 튜터대상 교과목 : 특정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이전 학기 학부(과)의 학사 경고자, 전공부진과목(학점 3.0 이하) 및 밀착형 보충교육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습 부진 학생을 지원 대상으로 밀착형 생활지도 하며 지원대상과 지정 교과목은 학부(과)에서 결정
나. 선발된 튜터는 학부(과)장의 지도하에 전공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학습 지원
5) 튜티의 인원
가. 모집인원 : 튜터 1명당 6명 내외
나. 이전 학기 학사경고자 및 두 학기 학사경고자를 1차적 튜티로 선정하되 지도교수의 상담과 관찰에서 파악된 학습 부진 학생, 전공 교차 지원이나 편입학 등으로 전공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3.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 신청기간 내 해당 학부(과)행정실로 서류 제출
○ 신청기간 : 2015. 09. 16(수) ~ 09. 24(목)까지 ※기일엄수
○ 제출서류 : 튜터 지원서〔별지서식1호〕, 튜터 확인서〔별지서식2호〕
4. 선발자 오리엔테이션 : 2015. 10. 07(수) 11시 디지털관 시청각실(DB 127호)
※ 선발된 튜터들은 반드시 전원 참석
5. 튜터 운영의 성실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업 시행 중 튜티를 무작위로 선발하여 인터뷰 진행
6. 지원금액 및 지급시기
가. 지원금액 : 1인당 금1,200,000원 / 학기당(40시간 이상 활동시)
※중도에 포기한 경우 별도 금액 지급 (시간당 15,000원)
나. 지급시기 : 2015-2학기 정규수업 종료 후 지급(2016년 1월 말 예정)
7. 튜터의 역할과 의무
가. 주무부처에서 시행하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야 한다.
나. 소속 학부(과)장 지도하에 학기당 40시간 이상 학습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 튜터
- 학부(과)장 지도하에 튜티를 대상으로 튜터링 시작시점과 종료시점을 포함하여 2회 이상 학습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물을 제출하여야 함
- 전공학습 능력 평가 시 5문항 이상 출제하여 100점 만점으로 채점
- 문제 풀이, 실무 능력 훈련, 실습지도 등 일반적인 전공교육과 문항으로 측정
- 추후 결과보고서는 튜티의 학습능력 평가를 바탕으로 튜터링 전후의 학습능력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제출하여야 함.
라. 운영 시 운영일지, 출석부, 학습능력 평가 관련 자료를 작성하여야 한다.
마. 과제 종료 후 5일 이내에 운영일지, 출석부, 설문지, 평가자료, 결과보고서 등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학부(과)장 확인을 받아 학부(과)학사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한다.
8. 운영일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에 참여한 대학원생은 과제 종료 후 5일 이내에 해당 학부(과)로 제출하고 해당 학부에서는 과제 종료 후 10일 이내에 대학원으로 제출
- 미제출자는 수당을 지급하지 않음
9. 세부시행일정
업무 추진 절차 | 추진일정 | 비고 |
전일제 조사 | 2015. 09. 07. (월) ~ 2015. 09. 11. (금) | 대학원→학부(과) |
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 | 2015. 09. 15. (화) | 대학원→학부(과) |
희망자 신청 및 선발 | 2015. 09. 16. (수) ~ 2015. 09. 24. (목) | 학생→학부(과) |
신청자 명단 제출 | 2015. 09. 25. (금) | 학부(과)→대학원 |
선발자 확정 통보 | 2015. 09. 30. (수) | 대학원→학부(과) |
선발자 오리엔테이션 | 2015. 10. 07. (수) 11시 | 디지털관 시청각실 DB127호 |
사업 운영 | 2015. 09 ~ 2015. 12. 21. (월) | 학부(과) |
운영일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2015. 12. 31. (목) | 과제 종료 후 10일 이내 |
수당지급 | 2016. 01월 말경 | |
2015년 9월 15일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