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 People
2025년 Chem Frontier 화학공학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 금상
- 작성자
- KITNEWS
- 조회
- 1141
- 작성일
- 2025.10.21
- 첨부
2025년 Chem Frontier 화학공학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 금상
- 고분자공학전공 4학년 남우진, 이나경, 이용화, 이은규 학생 수상
- 재활용 가능한 실리콘 탄성체 주제로 우수 성과 거둬
우리 대학 재료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4학년(지도교수 엄태준) 학생들이 ‘2025년 Chem Frontier 화학공학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남우진, 이나경, 이용화, 이은규 학생은 ‘포스터 일반형 부문’에서 ‘Recyclable silicone elastomers with concatenated ring networks exhibiting extreme elongation(가교없이 높은 연신율*을 가지는 재활용 가능한 실리콘 탄성체)’라는 주제로 수상의 영예를 낳았다.
* 연신율: 쇠붙이 따위가 끊어지지 아니하고 늘어나는 비율. 최대로 늘어난 길이와 원래 길이의 차를 원래 길이로 나누어 그 값을 백분율로 나타낸다.
학생들은 기존 실리콘 탄성체의 재활용 시 화학적 규제 물질 발생과 물성 한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활용이 용이한 새로운 단량체를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실리콘 탄성체 합성 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기존의 가교결합(crosslinking) 대신 분자 간 얽힘(entanglement)에 의한 네트워크 형성 방식을 도입하여 재활용 가능성과 인장 특성을 동시에 향상시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첨단분야 첨단융합혁신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다.
팀장인 남우진 학생은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진행한 관련 프로젝트가 수상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고생한 팀원들과 수상의 영예를 나눌 수 있어서 기쁘다.”며, “연신율에 강점을 가진 재활용 가능한 실리콘 탄성체 프로젝트가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 엄태준 교수님을 비롯한 고분자공학전공 교수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2025 Chem Frontier 화학공학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는 한국화학공학회 및 한국화학산업협회 주관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미래를 설계하다: 디지털과 에너지를 연결하는 화학공학’을 주제로 지난달 27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