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 People
제4회 가상공학 플랫폼 소프트웨어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 작성자
- KITNEWS
- 조회
- 73
- 작성일
- 2025.10.24
- 첨부
제4회 가상공학 플랫폼 소프트웨어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 기계공학부 설계자동화 및 데이터융합 연구실 학생 성과
- 팀장 김태길 학생 등 5명 수상
기계공학부 설계자동화 및 데이터융합연구실(지도교수 권순조) 소속의 석사과정 김군찬, 전예성, 4학년 박현석, 3학년 이초빈, 2학년 김태길 학생(팀장)이 ‘제4회 가상공학 플랫폼 소프트웨어(KIMM Cyber Lab) 활용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가상공학 플랫폼 소프트웨어 활용 경진대회는 한국기계연구원이 개발한 가상공학 소프트웨어인 KIMM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모델링과 해석 역량을 평가하는 대회다.
학생들은 ‘레이싱카의 최적 설계변수를 고려한 리어윙 설계’를 주제로 KIMM-CAD를 활용하여 다양한 설계변수에 따른 리어윙을 설계하고, KIMM-Flow를 활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했다. 차량의 다운포스 확보와 드레그포스 저감의 균형을 목표로, 주요 설계변수에 따른 최적의 양항비를 도출해내는 데 중점을 두고 해석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실제 유동실험을 진행하여 해석의 정확도를 뒷받침하였다.
한국기계연구원이 2022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가상공학 플랫폼 소프트웨어 활용 경진대회’는 CAD, 구조해석, 유동해석, CAM 등 가상공학 SW를 통해 산업 현장의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 대회는 자유 주제로, KIMM-CAD, KIMM-CAM, KIMM-Structure, KIMM-Flow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겨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