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3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 3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839
작성일
2023.10.16
첨부
2023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 3년 연속 ‘대통령상’


- 재난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는 ‘원격 산불 진압 로봇’ 출품
- 로봇 스스로 주행 중 장애물 극복, 험지에서의 안정적인 주행 가능

우리 대학 학생들이 ‘2023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의 지능형 창작로봇대회 부문에서 대상에 해당하는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기계시스템공학과 지능로보틱스연구실(지도교수 주백석) 소속의 김재원, 이성우, 이영준, 이장협 학생으로 구성된 ‘KIT-IRL’팀이다.

KIT-IRL팀은 ‘원격 산불 진압 로봇’을 출품하여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로봇은 산악지형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소방 로봇이다. 8-Wheel robotic platform과 같은 링크 기반의 바퀴 구동계를 적용해 평탄하지 않은 산악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로봇이 주행 중 장애물을 만나 교착 상태에 봉착하면 스스로 극복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극복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국제로봇콘테스트의 일환으로 열린 서울테크 지능로봇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서울과기대 주관으로 지난 10월 13일 일산킨텍스에서 열렸다. △지능형 창작로봇 △지능형 씨름로봇 △배틀 로봇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우리 대학 학생들이 참가한 ‘지능형 창작로봇 부문’은 로봇 구조의 독창성과 활용성 부분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팀장을 맡은 이장협 학생은 “팀원들의 열정과 협력 위에 주백석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선배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 그리고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지원 덕분에 3년 연속으로 이어지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어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일상에서 편리함을 주는 로봇에서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화재 및 재난 속에서 인간을 대신하여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는 로봇을 기획 및 개발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2020년에는 특허청장상을, 2021년과 2022년에 대통령상을 수상하면서 올해 3년 연속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