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2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 ‘1등(행안부장관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102
작성일
2022.07.25
첨부
2022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 ‘1등(행안부장관상)’


- 건축학부 학생들 2개팀 입상
- 구조적 안정성 및 시공법 등 분야 우수한 평가

건축학부 학생들이 ‘2022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에서 1등에 해당하는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전국 대학생들 간 내진 구조물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는 구조물 내진설계 경진대회는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과 부산대 공동 주최로, 지난 7월 21일부터 양일간 부산대 지진방재연구센터에서 본선대회가 진행됐다. 23개 대학 38개팀이 참여했으며 본선에는 19개 대학 24개팀이 진출했다. 

건축학부 4학년 김충현, 도수연(건축공학전공), 3학년 이지영(건축학전공), 2학년 배표진(건축학전공) 학생으로 구성된 <블루베리 스무디팀(지도교수 김우석)>이 1등에 해당하는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다. 또한 건축학부 4학년 곽동권(건축학전공), 신근호, 이승현, 임유진(이상 건축공학전공) 학생으로 구성된 <‘내진’짜 튼튼하데이팀(지도교수 황성훈)>은 5등상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 김충현, 도수연 학생: 지도교수 하영철       * 이지영 학생: 지도교수 박성용                * 배표진 학생: 지도교수 안동준

   * 곽동권 학생: 지도교수 유아람               * 신근호, 이승현 학생: 지도교수 노승준       * 임유진 학생: 지도교수 황성훈


올해 주제는 ‘다층 구조물 한계상태를 고려한 상세 내진설계’로, 설계 제안 발표와 더불어 주어진 시간 내에 구조물을 제작해내는 것으로 대회가 진행됐으며, 구조물의 내진설계 목표와 성능수준, 지진 시 거동 예측능력, 부재강도 평가 능력, 시공성과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블루베리 스무디팀’이 만든 구조물은 내진구조성이 뛰어난 가새(brace;대각선 방향으로 빗댄, 쇠나 나무로 만든 막대)를 적극 도입해 구조적 안정성을 갖췄으며, 시공방법, 거동평가, 시공비용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팀장을 맡은 김충현 학생은 “이번 대회 규정이 지난해 대비 구조물의 안정성에 큰 비중을 두고 있어서 구조물 형상을 심플하고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에 집중하며 두 달 여간 많은 고민과 실험을 이어왔다”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와 용기를 보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며 후배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은 지난 2018년에도 이 대회에서 최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김우석 건축학부 교수가 연이어 지도교수를 맡았다.

김우석 건축학부 교수는 “처음 이 대회를 준비한 초창기에는 모형 제작 및 실험 평가를 준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했지만 현재는 진동대 구축과 모형 재료 지원 등 학교 측의 지원이 대회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며, “무엇보다 열정적으로 이 대회를 준비한 학생 및 교수들의 노력이 우수한 성과의 원동력으로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