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SW전문인재양성사업 프로젝트 발표회, ‘최우수상’ 등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606
작성일
2023.12.22
첨부
SW전문인재양성사업 프로젝트 발표회, ‘최우수상’ 등 수상


- 경북SW진흥본부 주관, 최우수상 1팀, 장려상 3팀 수상
- ‘데이터정원사’팀,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로 최우수상


우리 대학 학생들이 2023년 SW전문인재양성사업의 ‘제3기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최우수상 1팀, 장려상 3팀 등 총 4팀이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프로젝트 발표회는 12월 5일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SW전문인재양성사업 3기 교육 수료생,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및 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진흥본부 관계자, 참여기업 임직원 등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교육 수료생과 지역 기업 관계자 간의 교류를 통한 취업 연계와 수료생의 우수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1등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은 컴퓨터공학과 4학년 박원준, 이석희, 장정익 학생으로 구성된 ‘데이터정원사’팀의 ‘메타 대동여지도’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들의 프로젝트는 여러 사이트나 DB에서의 데이터 관리 형식이 상이한 경우, 개발자나 데이터 관리자가 데이터 파악의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소모되는 것을 개선하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DB 표준화 추천 기능, 메타데이터 맵 생성, 메타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가 데이터 구조를 바로 이해하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메타데이터 관리 서비스로 주목받았다. 

장려상은 사용자 맞춤형 정부 보조금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알리미보조팀(컴퓨터공학과 4학년 김인찬, 박수현, 원종현, 이찬영)의 ‘사용자 정보 및 관심분야 기반의 맞춤 보조금 안내 서비스’ ▲영화나볼래조조팀(컴퓨터공학과 3학년 김민지, 소프트웨어공학과 4학년 신윤하, 컴퓨터공학과 졸업생 김문필, 김성동)의 사용자 관심 반영 영화제공 사이트 ‘MOON Cinema’ ▲플래시팀(전자공학부 4학년 전윤범, 소재디자인공학과 4학년 제동균, 컴퓨터공학과 4학년 박종현, 여경호)의 ‘지자체 복지 안내 플랫폼’이 선정됐다.

한편, SW전문인재양성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대학이 기업과 함께 현장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고, 기업 주도의 집중교육으로 산업체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우리 대학은 현재 지역 4개 대학(국립금오공대, 대구가톨릭대, 안동대, 경일대)으로 구성된 ‘풀스택 개발자 양성’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으며, 3기까지 진행된 교육에서 6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또한 매 기수마다 최우수상을 비롯한 수상 실적과 함께 수료한 졸업생 31명 중 15명이 참여 기업 및 관련 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보였다. 

마이크로디그리 정규 교과 13학점도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본 사업은 2025년 12월까지 추가 4차에 걸쳐 계속 운영될 예정이며 현재 4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문의 SW전문인재양성사업단 054-478-7266, 7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