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지역과 함께 내일로, 세계와 함께 미래로

KIT News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작성자
KITNEWS
조회
456
작성일
2021.02.19
첨부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 최소 인원 참여 실시간 중계, 졸업생 명단 자막 송출
- “금오의 지식과 창의성 바탕으로 훌륭하게 성장하기를...”  

우리 대학이 19일 본관 대강당에서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학위 수여 인원은 학사 1,010명, 석사 114명, 박사 17명 등 총 1,141명이다.

이번 학위수여식은 철저한 방역 아래 총장 및 보직자, 학위 수여 대표자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하여 진행됐다. 행사는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통해 공개됐으며 졸업증서는 개별 등기 등을 통해 졸업생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학위수여식은 이상철 총장의 학위수여식사를 시작으로 학사 및 석·박사 졸업증서 수여, 졸업생 대표 답사가 이어졌으며, 학사 최우수졸업과 졸업논문상, 특별포상에 대한 상장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행사 시작에 앞서 안전한 학위수여식 진행을 위해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한 내빈들이 축하 영상을 통해 졸업생들의 앞날을 격려했다.

이상철 총장은 “지난해 낯설고 힘겨운 한 해를 잘 이겨내고 영광스러운 졸업을 맞이한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보낸다”며, “금오의 캠퍼스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가오는 미래도 잘 대응하여 훌륭하게 성장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 영상과 함께 전체 졸업생들의 명단을 자막으로 송출하여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지 못한 학생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사
   

 

우리 모두 매우 낯설고 힘겨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가장 아름다워야 할, 그리고 가장 큰 꿈을 펼쳐나가야 할 대학생활의 마지막 해를 어쩌면 막막함과 막연한 두려움 속에서 보냈겠지만,

그 어렵고 힘든 상황을 극복하며 대학생으로서 이수해야 할 모든 과정을 무사히 마무리하고,

오늘의 영광스러운 졸업식을 맞이하는 우리 졸업생들께 그 어느 해보다 더 뜨거운 축하의 마음을 전합니다.

 

앞으로 살아가는 내내 마지막 학년이 못내 생각나고 아쉬울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2020년 한 해는 아마도 전 세계 대학의 역사에서 교육 혁신이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진 시기로 기록될 것이고,

세월이 흘러 여러분들은 그 격변의 시기 한 가운데 있었음을 추억처럼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어떤 형태의 추억이 되는가는 여러분들이 지난 한 해를 어떻게 보냈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제대로 등교하지 못하고 대면으로 이루어지던 수업과 지도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나름대로 스스로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정진했다면,

그 결과로 이룬 크고 작은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담아 추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스스로 그다지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고 생각하더라도

너무 낙담하거나 크게 후회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젊음이라는 큰 자산이 있고, 아직은 부족하고 미흡한 점들을 보완해 나갈 시간이 넉넉하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지난 1년, 혹은 대학 생활 전반에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부터 새로 출발한다는 기분으로 바로 오늘의 졸업식을 그 계기로 삼았으면 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지난 해에 특히 근심과 우려가 크셨을 줄 압니다.

 그러나 입학을 해서부터 졸업까지, 병역 의무를 다하거나 휴학을 하는 시기를 더해,

마음 졸이며 지켜보신 보람의 결과로 오늘의 자랑스러운 졸업에 이르게 된 자녀들을

많이 칭찬해 주시고 오늘 하루 마음껏 기뻐하시면 좋겠습니다.


졸업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지도해 오신 교수님들,

그리고 행정적, 정서적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직원 선생님들께서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난해 감히 거행할 엄두를 내지 못했던 졸업식을 오늘은 이렇게나마 간소하게,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여 성대하게 치를 수 있게 된 것은

모두 교수님들과 직원 선생님들께서 새로운 교육과 행정 시스템의 정착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노력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대학생활을 무사히 마치고 사회로 나가는 여러분들은 이미 훌륭한 사회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이, 여러분들의 태도가, 그리고 여러분들의 말과 행동이 모여서 우리나라의 산업이 되고

 우리나라의 경제가 되고 우리나라의 문화가 되며 우리나라의 역사가 될 것입니다.

부디 지성인으로서의 사명을 잊지 말고 서로가 서로에게 모범이 되는 그런 사회인으로서의 삶을 살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대학은 올해 새로운 인재상을 정립하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통섭, 소통, 창의, 도전, 협업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재학생들이 갖추어 나가야 할 역량이기도 하지만, 졸업에 임한 여러분들이 갖추고 있기를 기대하는 역량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출발을 하는 금오공과대학교 졸업생으로서 통섭, 소통, 창의, 도전, 협업 역량을 잘 갖추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고,

부족한 역량의 보완과 우수한 역량의 유지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평생 학습을 게을리하지 말도록 당부드립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변화의 흐름이 더욱 거세어질 것이며 현재로서는 예측하기 힘든 모습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은 금오의 캠퍼스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창의성으로

다가오는 미지의 미래를 잘 준비하고 대응해 나가리라 믿습니다.

 

이제 정든 캠퍼스를 떠나 각자의 일터를 향해 씩씩하게 출발하는 여러분들의 졸업을 다시 한 번 축하합니다.

여러분들의 모교 금오공과대학교는 후배들과 함께 늘 여러분을 응원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모교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모교의 발전을 지켜보며 금오공과대학교와 함께 훌륭하게 성장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2. 19

 

 

금오공과대학교총장 이 상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