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News

구미 산단 저탄소 에너지 실현 위한 워크숍 개최

작성자
KITNEWS
조회
953
작성일
2023.05.24
첨부
구미 산단 저탄소 에너지 실현 위한 워크숍 개최


- 구미 산단 RE100 대응 및 탄소저감 실현 방안 공유 
-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 등 사업소개 및 특강 개최 

우리 대학이 구미 산단의 ‘저탄소 에너지 실현 및 에너지 자급자족’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RE100 등의 환경 이슈에 대응하고자 5월 24일 교내 청운대에서 열린 워크숍에는 지역 공공기관, 대학, 연구기관 및 지역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구미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북스마트그린산단, 한국전력공사가 주최하고,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가 주관했다. 
 
앞서 지난 3월 우리 대학과 한국전력공사 간 진행된 협약의 일환으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지역 기업 지원을 위한 사업설명회(△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 △스마트에너지 클러스터사업)와 특강(△구미 산단 RE100 대응 방안 △RE100 기업지원 제도)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구미시와 구미산업단지공단이 추진하는 ‘에너지 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은 고효율 설비교체 및 태양광 발전설비 등을 지원하고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우리 대학이 추진하는 ‘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사업(SEC)’은 지역 기업의  RE100 및 탄소중립에 관한 정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추진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설명회에 이어, 구미 산단의 RE100 대응을 위한 특강이 진행됐다. △한국형 RE100 이행 체계(박강훈 한국에너지공단 팀장) △RE100 기업지원제도(임은정 대한상공회의소 과장) 특강을 통해 지역 기업들의 RE100과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과 대응 방안 등을 공유했다.

우리 대학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는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지역 기업의 에너지 자급자족과 RE100 대응을 위한 워크숍 및 세미나 등의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스마트클러스터 구축 책임자인 이재민 교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 기업들이 새로운 무역장벽이 될 수 있는 RE100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ESG 활동에 대한 정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기존의 기술적 지원 범위를 넘어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각 기관의 성장과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클러스터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